카카오톡 상담 아이디:eunha4911, 핸드폰번호:010-4399-4911

홈 - 산부인과클리닉 - 자궁경부암백신

자궁경부암백신
자궁은 여성의 상징으로 임신과 출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01. 자궁경부암
자궁경부암은 산부인과 조기검진으로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 알려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세계 여성암중 사망률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선진국에 비해 약 두배정도가 많아 매년 약 4300명 정도가 자궁경부암으로 진단되고 하루 평균 3명의 여성이 사망합니다.

자궁경부암의 원인은 인유두종바이러스(HPV) 감염입니다. HPV는 남녀의 항문이나 생식기 주변의 피부에 아주 흔하게 기생하는 바이러스로 감기와 같이 누구나 걸릴 수 있는 바이러스입니다. 성생활을 하는 여성 10명중 8명은 자신도 모르게 한번이상 HPV에 감염됩니다. 대부분 아무 증상도 없이 저절로 없어지지만 일부에서는 위험도가 높은 바이러스에 감염되고 반복감염이 되면서 자궁경부암, 곤지름, 외음부암 등이 유발됩니다.


02. 자궁경부암 백신
자궁경부암 백신은 HPV를 막아 암을 발생시키는 근본원인인 특정 HPV 유형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HPV 16번과 18번의 감염을 예방하고 연관성이 있는 10가지 HPV 유형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예방 효과가 보고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예방백신접종으로 약 90% 이상의 자궁경부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백신은 9세 이상의 여성부터 55세 까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0, 2, 6개월에 걸쳐 3회 접종을 받으면 면역력이 오래 지속됩니다. 백신은 어깨에 근육주사로 맞으며 일상생활에 제약이 없습니다. 백신을 완료했다고 하더라도 정기적인 검진은 필요하며 자궁경부에 이상이 진행되고 있는 경우는 치료 효과를 보일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