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상담 아이디:eunha4911, 핸드폰번호:010-4399-4911

홈 - 산부인과클리닉 - 자연피임법

자연피임법
피임은 원하지 않는 임신을 예방하는 목적으로 사용되어야 하며, 개인별 상황에 맞게 적절한 피임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01. 주기조절법
주기조절법은 지난 6개월간의 생리주기를 기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6개월 동안 가장 짧았던 주기에서 21을 빼어 이날짜를 주기 가임기의 첫째날로, 가장 길었던 주기에서 11을 빼어 가임기의 마지막날로 추정한 뒤, 이 기간동안 금욕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02. 질외사정
질외사정법이란 성관계중 사정하기 직전에 음경을 질에서 빼내어 질외에서 사정함으로써 임신을 피하는 방법입니다. 효과적인 피임이 되기 위해선 남성이 자신의 사정이 임박했 때 음경을 빼내어 정액이 여성 자궁경부 및 질, 외음부와의 접촉이 없도록 하는 것입니다.


03. 기초체온 측정법
배란이후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호르몬에 의해 기초체온이 상승하는 것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생리이후부터 측정한 10일간의 기초체온보다 0.1도 높은 온도가 3일이상 지속된 날까지 금욕하고 이후부터 다음 생리까지는 별다른 피임없이 지내는 방법입니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 매일 같은 시간에 침대에서 일어나기 전 측정을 하여 기록을 해놓아야 합니다.


04. 자궁경부 점액관찰법
배란이 가까워지면 자궁경부 점액은 에스트로갠이라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양이 많아지며 묽고 맑아지며 콧물처럼 길게 늘어납니다. 배란 이후에는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의 영향하에 양이 줄어들고 건조해 집니다. 이러한 양상을 관찰하여 생리 이후 점액이 관찰되는 날부터 금욕하여 점액의 양이 최고점을 지난후 4일까지는 금욕하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