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상담 아이디:eunha4911, 핸드폰번호:010-4399-4911

홈 - 산부인과클리닉 - 임신증상과 징후

임신증상과 징후
임신의 증상이 느껴지고 징후가 나타나는 시기는 개인차가 있으나 대게 4주에서 6주사이입니다


01. 생리가 중단됩니다.
규칙적으로 생리를 하는 여성에게서 생리 예정일 보다 10일 이상이 지나면 임신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정서적 장애, 환경의 변화, 호르몬 불균형에 의한 배란장애로 생리가 지연되기도 하므로 이것만으로 임신을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02. 착상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임신초기 착삭혈을 때로는 생리로 오인하여 임신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임신초기 착상혈이 모두 있는 것은 아니나 주머니배의 착상결과로 정상적인 것입니다. 다만 출혈이 지속되는 경우 유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03. 유방이 단단해지고 커집니다.
호르몬의 영향으로 유방이 단단해지고 커지며 유두 색이 더 짙어 집니다. 또한 유방의 통증이 있기도 합니다. 다만 이런 증상은 생리 전 및 상상임신에서도 보일 수 있습니다.


04. 피곤하고 졸립니다.
이유없이 의욕이 없어지고 졸릴 수 있으며 짜증이 나기도 합니다.


05. 소변이 자주 마렵습니다.
임신으로 인해 자궁이 비대해지며 방광을 압박합니다. 이로 인해 소변이 자주 마려우며 소변을 본 뒤에서 개운하지 않은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06. 냉이 많아 집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져서 질 분비물도 많아 집니다. 또한 면역력이 떨어져 질염에 쉽게 걸리기도 합니다.


07. 메스꺼움과 구토가 시작됩니다.
입덧을 대게 6주부터 시작외어 14-16주 정도까지 지속되며 호르몬의 영향으로 나타납니다.


08. 피부색이 짙어지고 임신선이 발달합니다.
임신시 피부가 검어지며 임신선이 복부 중앙에 보입니다. 이런 증상은 피임약 복용시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